본문 바로가기

Management/Book

[자기관리] 관심의 경제학

관심의 경제학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토머스 데이븐포트 (21세기북스, 2006년)
상세보기


[목차]
1장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관심의 경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장 지금까지 알려진 관심에 관한 모든 것: 관심이란 무엇인가 관심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3장 우리를 정말 성가시게 하는 것: 관심의 측정
4장 아메바에서 유인원까지: 관심의 정신생물학
5장 러다이트운동을 조심하시압: 관심의 기술에 대하여
6장 숨겨진 설득의 힘: 관심산업의 교훈
7장 사이버몰과 유저의 시선: 전자상거래와 관심
8장 성과를 창출해야 하다: 리더십과 관심
9장 초점이 분명한 선택과 글로벌 경영자원: 전략과 관심
10장 조직도에서 벗어나: 조직구조와 관심
11장 수많은 메일을 받은 당신: 정보의 관리, 지식 그리고 관심
12장 근시안에서 유토피아로: 관심경제의 미래



"관심" 과 경제학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사람은 기억력을 바탕으로 살고 있고, 모든 회사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회사를 경영한다.

이런 모든 것들은, 얼마나 사람들의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관심이 없으면, 기억력에서 점점 지워지며~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점점 매출이 줄어든다.

저자는, 이와 같은 환경에서 정보 보다는 관심을 어떻게 관리하고 갖게 할 것인지,
그리고 정보가 넘치는 현재 상황에서 정보보다는 넘치는 정보를 어떻게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거나 이용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IT 업계의 ".com" 회사와 같은 분야는 홈페이지가 수없이 많은데, 어떻게 고객들의 관심을 얻어, 트래픽을 유발시키고 홍보를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한정된 자원과 시간에서 어떤 중요한 정보에 관심을 집중하여 관리할 것인가!

관심이라는 것이 곧 금전적 돈이 된다는 접근으로(트래픽이 많은 사이트는 광고비도 비싸다.),
어떻게 잘 관심을 관리할 것인지 되세겨 볼 때가 아닌지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