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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 Project/Book

[QA] BPM 방법

BPM 방법: 프로세스 경영과 조직 성과 개선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기어리 러믈러 (인터워크솔루션즈,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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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림과 표의 목록
한글판 저자 서문
역자 서문
서문
저자 소개

1장 기업이 당면한 도전들

Part 01 성과 개선의 틀
2장 조직은 시스템이다
3장 세 성과수준: 조직, 프로세스, 직무

Part 02 세 성과수준 - 기초
4장 조직 수준 성과
5장 프로세스 수준 성과
6장 직무 수준 성과

Part 03 세 성과수준 - 응용
7장 성과와 전략의 연계
8장 형식적 프로그램에서 지속적 성과 개선으로
9장 성과 진단과 개선: 사례
10장 프로세스 재설계
11장 일곱 가지 치명적 프로세스 개선 오류
12장 성과 측정과 성과관리시스템 설계
13장 프로세스 관리와 시스템으로서의 조직 관리
14장 조직구조 설계
15장 성과 중심 인력개발 기능 구축
16장 성과 개선 실행 계획 수립

인용 문헌
참고 문헌
역자 서문 주석
색인



프로세스 개선과 관련하여,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1. 품질 개선 관점에서의 프로세스 개선 (CMMi...)
  2. 경영 측정 및 관리 관점에서의 프로세스 개선 (BSC...)
  3. 조직 성과 관점에서의 프로세스 개선
  4. 기타 등등...
그 동안 프로세스 개선 관련 지식을 품질과 관련된 부분에 초점을 맞춰 보아왔는데,
그와는 다른 각도에서의 프로세스 개선과 관련된 지식을 알게 되었다.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은 프로세스 경영과 조직 성과 개선의 초점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개선을 하는 방법이다.

외부 고객을 위해 조직, 프로세스, 직무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관점으로 바라본다.
(Three Levels framework - 조직 수준 / 프로세스 수준 / 직무 수준)

또한, 각 레벨에서 3가지의 성과 요건 (Performance Needs)인 목표, 설계, 관리를 고려한다.
  • 목표 - 고객의 기대를 반영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움
  • 설계 - 목표가 효율적으로 달성되도록 구성
  • 관리 - 목표가 최신 상태로 유지되고 달성되도록 관리하는 방법을 갖춤

이쪽 분야의 내용이 친숙하지는 않은데, 프로세스 개선과 관련하여 다양한 시각을 갖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PS) 그 동안 무조건 프로세스 개선에만 초점을 잡고 있었는데, 직무라는 관점으로 개선을 한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