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nagement/Book

[자기관리] 티핑 포인트

티핑 포인트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말콤 글래드웰 (21세기북스, 2004년)
상세보기


[목차]
서문 - 예기치 못한 일들이 한순간 폭발하는 세계 
01 유행을 만드는 3가지 법칙 - 소수의 법칙, 고착성 요소, 상황의 힘 
02 소수의 법칙 - 커넥터, 메이븐, 세일즈맨 
03 고착성 요소 - , , 교육 바이러스 
04 상황의 힘 1 - 버니 게츠, 뉴욕 시 범죄의 상승과 하락 
05 상황의 힘 2 - 마술적인 숫자 150 
06 에어워크의 티핑 포인트 - 사례연구 1 : 소문 그리고 전환의 힘 
07 자살과 흡연의 티핑 포인트 - 사례 연구 2 : 자살, 흡연, 고착성 없는 흡연에 관한 연구 
08 누구나 티핑 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 - 모든 것을 ‘뜨게’ 하는 긍정적 유연성에 대해


티핑 포인트? 모든것이 한꺼번에 갑자기 변화하고 전염되는 극적인 순간

변화는 3가지 요소로 일어난다.
  1. 소수의 법칙 - 특정 소수(커넥터, 메이븐, 세일즈맨)로 인해 변화가 생길 수 있다.
  2. 고착성의 요소 - 고착성이 있으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3. 상황의 힘 - 상황이 변화를 일으킨다..

몇가지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는 있기는 하는데,
거의 이미 알았던것 같은 내용만 언급하고 있어서, 관심도는 떨어졌다.

그리고, 일부 예기는 '토네이도 마케팅'에서 언급한 개념이나 요어들이 나와서, 쉽게 넘어가기도 했다.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 저 3가지만 있으면 충분히 가능할까?
회의가 좀 들기도 한다.

PS) 개인적으로 전작 아웃사이더 보다는 느낀 점이 적었다.